UX 디자인 프로세스와 UX 디자인 리서치

UX는 User Experience의 줄임 말로, 사용자의 경험을 의미한다. UX 디자인은 사용자가 어떠한 시스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발생할 반응, 행동과 같은 경험을 전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렇기에 UX 디자인의 관점은 사용자를 바탕으로 중심이 맞춰져 있습니다. 관점이 사용자 중심이기 때문에, UX 디자인 프로세스는 디자인 씽킹과 동일하게 실제로 사용자를 관찰하고, 그 관찰의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UX 디자인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Empathize – Define – Ideate – Prototype – Test

 

  1. Empathize

시스템과 서비스를 사용할 사용자와 공감을 하는 UX 디자인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사용자에 대해 배우고 사용자가 시스템과 서비스 이용 시 직면할 상황과 느낄 감정을 바탕으로 문제를 발견하는 데서부터 시작합니다.

  1. Define

사용자의 니즈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찾아 사용자 관점에서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의를 내리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UX 디자인 리서치가 필요한 단계로, 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한 리서치가 진행된다.

  1. Ideation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최대한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해 냅니다.

  1. Prototype

실제 시스템과 서비스가 나오기 전 시연해 보기 위한 단계입니다. 아이디어를 실제로 시연해 보기 위해 만드는 것이 프로토타입으로, 전 단계인 Ideate에서 도출해 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보는 단계입니다.

  1. Test

이 앞 과정에서 도출해낸 솔루션을 실제로 테스트해 보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시험 후 얻어낸 결과를 통해 다시 첫 번째 단계로 돌아가 사용자가 직면할 상황과 느낄 감정을 바탕으로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보면서 단계를 반복한다.

 

UX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UX 디자인 리서치이다. 이 리서치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실제 필드에서 사용자를 관찰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을 진행해 나가는 것을 도와준다. 다시 말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시장의 반응을 조사하는 과정이다.

디자인 리서치는 대상 선정, 리서치 진행방식 선택, 리서치 진행의 순서로, 리서치 대상 선정에서는 전체 사용자를 고려해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골고루 선택해, 각 유형의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니즈나 불만 사항 조사를 진행한다. 그리고 리서치의 종류 예시로 cognitive maps, guided tours, card sorting, extreme user interview, photo diary, town watching, 등이 있다. 리서치의 목표와 알고자 하는 정보에 맞춰 적절한 리서치 방식을 골라 리서치를 진행한다. 다른 리서치 방식과 비슷해 보이지만, 결국에는 사용자에 집중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일반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는 목표 설정, 설계, 구현의 단계로 사용자가 겪을 경험은 제외된 채 디자이너의 일반적인 전략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시스템과 서비스가 정해지고, 구현되어 출시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와 달리 UX 디자인 프로세스는 사용자들의 니즈에서 문제를 찾아 해결방안을 도출해내기 때문에, 사용자에 맞춰진 디자인을 도출해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이 가능해진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